우체국 국제 선박 택배, 어디까지 왔나 조회하기


 캐나다에 온 지 보름. 한국을 떠날 때 보냈던 나의 우체국 선박 택배들은 언제쯤 도착할까. 기본 한 달 이상, 길게는 몇 달도 걸린다고 했지만 그래도 언제쯤 오는지 궁금해서 조회 방법을 찾아보았다. 선박 택배는 정확한 조회가 불가능할 거라 생각했지만, 요즘 세상에 안되는 게 없다. 선박자동식별장치(AIS) 기록을 통해 내 짐을 실은 배가 태평양 어디쯤 있는지도 조회가 가능했다.




1. 등기번호 확인하기



우체국에서 택배를 보낸 뒤 영수증을 보면 등기번호 확인이 가능하다.

요즘은 카톡 메시지로 영수증을 링크로 받을 수 있는데 마찬가지로 등기번호가 기재되어 있다.





카톡으로 온 링크를 클릭하면 모바일 영수증이 뜨는데, 

여기선 등기번호를 클릭하면 바로 배송 추적이 가능하다!

이 외에 종이 영수증을 받은 경우엔 인터넷 우체국 사이트를 통해 조회가 가능하다.




(+) 인터넷 우체국: https://www.epost.go.kr/main.retrieveMainPage.comm


우체국 사이트 메인에서 보면 오른쪽에 '등기번호로 조회'란이 바로 보인다. 

여기에 등기번호를 입력하고 조회하면 배송 진행 상황이 뜬다.






우체국에서 제공하는 배송 현황은 여기까지다.

위 내용을 보면 운송 편명(선박 이름)이 보이고 왼쪽 일자를 보면 선박 출항/입항 예정일이 보인다.

다만 이것은 예정일 뿐이므로 우체국에서 구체적인 일자는 제공하지 않는다.

그러면 여기서!

운송 편명을 통해 내 짐이 태평양 어디쯤 있는지 조회를 해보자.






<우체국 선박 택배, 선박 위치 조회 >



(+)선박 스케줄 조회: https://www.zim.com/ko/schedules/schedule-by-vessel




위 사이트를 들어가 보면 '선박 종류'를 넣는 란이 나온다.

우체국 등기 조회를 통해 '운송 편명'이 HYUNDAI GOODWILL 이란 걸 확인했으니, 이 정보를 입력해본다.





앞 글자만 넣어도 관련 검색어가 뜨므로, 내 화물이 실린 선박을 찾아 조회하면 된다.





조회를 해보면 HYUNDAI GOODWILL이라는 선박의 스케줄을 볼 수 있다.

내가 기다리는 곳은 밴쿠버이므로 언제쯤 도착 예정인지 확인해봤는데, 

우체국 입항 예정일인 3/1일에 비해 너무나 먼 3/22일로 도착이 예정되어 있다??

믿을 수 없으므로.. 이전 항해를 조회해 정확히 부산에서 언제 내 화물을 갖고 출발했는지 찾아보았다.





응.....?


그렇다.... 

짐을 우체국에 맡긴 건 2월 12일

우체국에서 항구에 맡긴 것도 같은 날.

우체국에서 예상한 출항일은 16일이었는데, 실제로 배가 출항한 날짜는 무려 25일. 

거의 10일이 차이나는 셈이다.

덕분에 도착일도 점점 멀어져....간드아.....

결국 한달은 더 기다려야겠군.




하지만.... 

여기서도 난 포기하지 못하고 더!더!더!!! 정확히 배가 어디있는지 찾아보려고 AIS 조회를 해 봄...ㅋㅋㅋㅋㅋㅋ



(+) Vessel Tracking: http://www.vesseltracking.net/



위 사이트에 들어가면 우측 상단에 'search ships'란이 있는데 여기에 선박명을 입력한다.




검색 결과로 해당 선박의 정보가 뜨는데 이름을 클릭!





이렇게 실시간으로 선박이 어디에 있는지 볼 수 있다. 

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

근데 진짜 아직도 한국 근처에 있다... 도대체 얼마나 많은 항구를 거쳐서 밴쿠버까지 올건가....


위 화면에서 보이는 선박 정보 중에 'More info'를 클릭하면 다음 도착 예정인 항구를 볼 수 있다.






보시는 바와 같이 다음 도착 예정은 대만.... 

여기서도 확인할 수 있는 건, 역시나 부산을 떠난 건 우체국이 예상한 16일이 아니라는 것....

흑흑 ㅠㅠ .... 3월 말은 되어야 내 짐들이 도착할 것 같다.

그래도 언제 오나 목 빠져라 기다리진 않아도 되나 다행인가...

다음주 쯤에 스케줄이 바뀔 수 있으니 한번 더 조회해봐야겠다.

그럼 난 이만-뿅

'캐나다 생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밴쿠버에서 BC 운전면허증 발급받기  (0) 2019.02.28

댓글

Designed by JB FACTORY